지역조직화사업푸드뱅크 사업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푸드뱅크 기부방법

전국적인 대량 물량 기부를 원하시는 분은 전국푸드뱅크 www.foodbank1377.org에 접속하신 후, 기부회원으로 가입하셔서 [☎(02)713-1377]로 전화신청하시면 되며, 지역 내 기부를 원하시는 분은 “1688-1377”을 누르시면 가장 가까운 광역 혹은 기초푸드뱅크로 연결됩니다.

2) 기부 식품 분류

기부 식품은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식품의 기탁은 푸드뱅크 운영관리 요령에 의거하여 푸드뱅크에서 가부결정으로 하게 되므로 기탁 전에 푸드뱅크 운영자와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3) 기부자 혜택.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게 되어 사랑의 나눔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음식료품 제조회사 혹은 개인이 무상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등록한 “잉여식품활용사업자(푸드뱅크)”에게 기부할 경우, 법인세법시행령 제19조와 소득세법시행령 제55조에 의해 기부한 식품의 장부가액 전액에 대해 100% 손비처리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적 경제불황으로 발생한 실업자 노숙자와 결식아동, 독거노인, 재가 장애인,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등 경제적 빈곤으로 인해 정상적인 영양공급이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지역 내 식품 가공 및 유통 판매 업체에서 나오는 잉여 식품자원을 활용하여 무상으로 공급함으로써 이들의 건강증진 유지에 이바지하고 지역 내 유대감 강화 및 조직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담당 이기주 과장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복지관 서비스 대상자 : 매년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의 대한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점이 보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위해서는 주관적인 정보를 습득 하는 것이 아니라, 만족도 조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대중이 만족하는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며,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 지역주민 : 지역주민을 기반으로 한 욕구조사의 경우 지역 안에서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사에 응답하는 상당수 주민의 경우 다양한 복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습득 할 수 있다. 실제 설문 결과를 보면 서비스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경우가 대부분으로 대규모 홍보와 지역주민의 욕구에 적합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서도 반드시 욕구조사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적 욕구의 총량과 피드백을 통한 정보습득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실현하고 이상적인 사회복지 모델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함. 목표 - 년 2회 욕구조사를 통해 지역주민의 욕구 총량을 분석하고 확인
- 년 2회 이상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실제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 만족도 조사결과를 직원들 간 공유하고 30% 이상 차기 프로그램에 반영
- 년 1회 이상 욕구조사 결과에 따른 지역사회 분석 자료 공개 및 반영
프로그램구조 1) 기간 : 2018년 1월 ~ 12월(12개월간)
2) 장소 : 상반기(이용자 위주의 조사), 하반기(지역주민 위주의 조사)
3) 담당 : 담당사회복지사 및 사회복지현장실습, 직원 등
4) 문서 : 년 계획서, 지출기안, 설문지, 코딩파일, 분석자료, 결과보고
5) 대상 : 복지관 이용자(만족도 및 욕구조사), 지역주민(욕구조사)
담당 김경선 사회복지사
지역조직화사업지역사회 홍보사업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온라인 : 종전의 온라인 미디어는 대부분은 쌍방향 소통이 아닌 일방적 소통이 주를 이루었다. 직원 및 운영자가 일방적으로 사업의 결과나 공지를 올리면, 댓글을 통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실시간 피드백이 없다 보니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하는 수가 정체되는 문제를 발생하게 되었다.

2) 오프라인 : 기관 소식지가 없는 관계로 기관의 소식에 대한 접근이 어렵거나 불가능했으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발생하는 상당수의 업무를 이용자가 알 수 없다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특히 후원자나 자원봉사자가 동기 부여를 위한 매체가 존재 하지 않는 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목적 지역주민과 복지관 이용자 및 봉사자,후원자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매체를 발굴함으로써 정보제공과 동기부여를 통해 복지관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목표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매체 기능 강화
- 홈페이지의 활성화를 통한 접속자수 200% 증가
- 격월단위의 소식지 발매를 통한 정보제공 및 동기부여 제공
- 월2회 이상의 언론보도 자료 배포로 지역사회 복지관 영향력 강화
프로그램구조 1) 기간 : 2018년 1월 ~ 12월(12개월간)
2) 장소 :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매체 활용
3) 담당 : 담당사회복지사 및 직원
4) 문서 : 년 계획서, 월계획서 및 월 실적보고, 결과보고서
5) 대상 : 지역주민 및 복지관 이용자
6) 구조 : (하단의 표 참조)
담당 김경선 사회복지사
지역조직화사업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1) 지역주민 : 지역 내 봉사활동에 관련한 문화가 확산되어있지 않으며, 봉사활동 욕구를 가지고 있어도 접근성에 어려움을 느껴 실천하지 못하는 주민 및 단체가 많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은 평소 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에 신경써야하며, 적극적인 홍보실시와 다양한 봉사활동분야 확대가 필수적 요소이다.

2) 잠재적 후원자 : 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의 지속적인 유지를 통해 지역 내 봉사활동문화를 확산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차후에는 이와 연관된 후원자 및 후원처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목적 신규 자원봉사자 개발 및 홍보를 통해 지역 내 봉사활동문화를 확산시켜 본 기관의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봉사활동의 환경개선을 진행하여 자원봉사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다. 목표 - 연간 자원봉사 활동 누적인원 4800명 이상 활용, 150명 이상 신규 자원봉사자 개발 및 조직
- 총 2회 이상의 교육을 통해 200명 이상의 자원봉사활동 교육이수자 확보
- 연간 기관 자원봉사자 200명이상 관리
프로그램구조 1) 기간 : 2018년 1월 ~ 12월(12개월간)
2) 장소 : 속초종합사회복지관 및 속초 일대
3) 담당 : 이형주 사회복지사
4) 문서 : 년 계획서, 월별실적보고, 결과보고서, 홍보게시자료 등
5) 대상 : 기관 소속 자원봉사자 및 지역주민 중 자원봉사활동에 욕구가 있는 자
담당 이형주 사회복지사
사례관리사업사례관리 희망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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